바람의나라 클래식 - 격술(2인) 사냥 가이드

2025. 3. 3. 20:14

바람의나라, 거상, 메이플스토리 등 

어린 시절 즐겨했던 게임들은 이상하게 bgm만 들어도

그때의 추억이 떠오르며 다시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진다.

 

이제는 어른이 되어 원하는 게임을 마음껏 즐길 수 있지만,

더 이상 아무 걱정 없이 게임만 하던

그때로는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20년 전의 바람의나라가 클래식으로 돌아왔다.

다람쥐를 잡고 동동주를 먹으며 화염주를 쓰던

맵도 없고 시스템도 상당히 불친절하지만

이상하게 접속해 있는 것만으로도 즐거웠다.

 

작년 11월 출시일부터 꾸준히 즐겼는데,

최근 업데이트로 게임에 큰 변화가 생겼다.

예전 바람에는 없었던 새로운 마법들이 등장했다.

처음에는 근본을 해치는 패치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사용해 보니 나름의 재미가 있었다.

 

그래서 철저히 초보 술사 입장에서,

새로운 마법 "극진 격&힐"을 활용한 사냥법을 분석해 보았다.

 


 

극진 격&힐 마법이란?

극진 격&힐은 주술사 신수마법 5차 스킬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 극진화열참주/극진자천무주/극진백열참주/극진뢰격참주

 

※ 발동 조건

① 격수가 몹의 체력을 30%(빨간색) 이하로 만든다.

② 주술가가 극진 마법을 사용하면, 주술사의 최대 마력에 비례하여 격이 발동한다.

몹 주변(3x3 범위)에 있는 그룹원(주술사 제외)이 4초간 극진 힐을 받는다.

극진 힐 범위

 

※ 극진 격의 데미지

- 시전자(주술사)의 최대 마력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결정됨

- 쿨타임은 3초 (2025-02-11 패치로 4초 → 3초 상향)

- 백호참의 데미지와 동일한 것으로 추정됨

   ex) 격수 체 5만 백호참 = 주술사 마력 5만 극진 격

 

※ 극진 힐의 치유량

- 받는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회복 (다인 가능)

- 초당 치유량 21%, 초당 4회 총 84%가 회복

   (2025-02-11 패치로 18% → 21% 상향)

- 초당 치유량 최대치 3만, 초당 4회 총 12만이 한계

   (2025-02-11 패치로 1.8만 → 3만 상향)

 

2025-02-11 패치로 극진 격&힐이 상향되었다.

이는 기존에 주술사가 왕퀘로 현인만 찍는 구조를 개선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격술 사냥법으로 마력이 낮은 주술사도 룹사냥이 가능해졌다.

 

 

격술(2인) 사냥법

기본적인 격술 사냥법은 다음과 같다.

① 주술사가 몹에게 저주+마비를 시전한다.

② 격수가 필살을 날려서 몹의 체력을 빨피 이하로 만든다.

③ 주술사가 극진 격&힐을 시전하여 몹을 처치하고, 격수를 회복시킨다.

④ 격수가 체력을 회복한 후 ①~③을 반복한다.

 

※ 장점

- 도사 없이도 격수와 룹 사냥이 가능함

- 한방 격수가 아니어도 비슷한 속도로 사냥 가능

- 마비로 격수 장비 내구도를 보호할 수 있음

- 도사에 비해 사냥 난이도 낮음

 

※ 단점

- 도사보다 사냥 효율이 낮음 (쿨타임 3초 제한)

- 격수 체력이 조건에 맞지 않으면 사냥이 어려움

- 회복량 한계(12만)로 흉4지부터 사용 불가

- 4지 격도술보다 효율이 낮음

 

흉가 2지 사냥 예시 (전사+주술사)

 

위 영상은 흉가 2지 사냥 예시이다.

격수 체력에 따라 필살 사용 횟수가 1~2회로 상이하지만

보통 3~4초 내에 몹을 빨피로 만들 수 있다.

사냥 속도는 마리 당 극진 격 쿨타임 3초까지가 한계이다.

 

 

흉가 (2지~3지) 격술 사냥 기준

- 4지부터는 최대 치유량 12만을 초과하여 격술이 불가능

- 필살 (체력 50% 감소) 1회 후 극진 힐을 반복하면 체력 91.3%로 수렴

- 필살 (체력 50% 감소) 2회 후 극진 힐을 반복하면 체력 87.5%로 수렴

 

보통 1방 격수는 도사와 사냥이 더 빠르기 때문에

격술은 1방이 나오지 않는 애매한 격수를 구하는게 바람직하다.

 

※ 흉 2지 사냥

- 격수 체력 4.2만 이상(2방) ~ 8.2만 미만(1방) 가능

- 몹의 체력이 낮아 평타를 섞으면 기준보다 낮아도 가능

- 세작도 동일한 스펙으로 사냥 가능

 

※ 흉 3지 앞굴 사냥

- 검객 체력 10.5만 이상(2방) ~ 18.9만 미만(1방) 가능

- 자객(마필) 체력 7.5만 이상(2방) ~ 16.7만 미만(1방) 가능

- 자객은 도사와 흉2지 사냥 효율(6억)이 더 높아서 격술 선호도가 낮음

- 전사는 체력 7.2만 이상이면 동귀로 사냥 가능

 

※ 흉 3지 뒷굴 사냥

- 검객 체력 15만 이상(2방) 가능, 18.9만 이상(1방) 가능

- 자객(마필) 체력 12만 이상(2방) 가능, 15.3만 이상(1방) 가능

- 격도술(3인)보다 효율이 20~30% 낮아서 선호도가 낮음

- 자객은 뒤에 서술할 선녀방 사냥을 추천함

 

선녀방 격술(2인) 사냥법

격술 사냥의 최고 효율은 자객과 선녀방 사냥이다.

- 자객 체력은 약 10만 이상이면 가능하며, 높을 수록 좋음

- 사냥 경쟁이 없을 경우 1시간 당 최대 8억까지 가능함

 

사냥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술사가 몹에게 저주+마비를 시전한다.

② 자객이 마필로 1~2마리 몹을 처치한다.

③ 마필로 남은 몹을 빨피 상태로 만든다.

④ 주술사가 극진 격&힐을 시전한다.

⑤ 격수는 회복 4회까지 기다리지 않고, 다음 몹에게 마필을 사용한다.

 

선녀방 사냥 예시1 (자객+술사)

 

선녀방 사냥 예시2 (자객+술사)

 


격술(2인) 사냥법은 격도술(3인)보다 효율이 낮지만, 나름의 장점이 있었다.
도사 없어도 격수와 안정적으로 사냥할 수 있으며, 특정 사냥터에서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었다.
주캐가 주술사인 만큼, 극진 격&힐이 도입으로 주술사의 역할이 확장된 점이 마음에 든다.
이 가이드가 초보 주술사들에게 왕퀘 외에 좋은 선택지가 되길 희망한다.

 

BELATED ARTICL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