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구하기 - 개리 비숍

2022. 8. 24. 21:38
후회에, 불안에, 무기력에, 후진 과거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있다면 인생은 어떻게 달라질까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을 때 비로소 가능한 변화들 결코 가질 수 없을 것 같았던 바로 그 삶을 사는 법

 

 


당신의 어떤 모습이 싫다고 해서 바로 다른 모습이 될 수는 없다. 필요한 과정을 막 건너뛸 수는 없다. 그건 정서적으로 보면, 마치 친구가 오기 전에 얼른 죽은 바퀴벌레를 카펫 밑으로 쓸어 넣는 것과 같다. 겉으로는 멀쩡해 보여도 마음속으로는 죽은 바퀴벌레가 거기 있다는 사실을 당신은 알고 있다.

▶ 사실 나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무엇이 잘못된지 알고 있지만 스스로를 속이고 있었다.

 

'나는 할 일을 뒤로 미루는 사람이에요'라고 말할 게 아니라, '나는 할 일을 뒤로 미뤄요'라고 말해야 한다. 당신은 어떤 '사람'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할 뿐이다. 그렇기에 그게 당신이 하는 행동에 불과하다면, 다른 행동을 하면 된다.

▶ 할 일을 미루는 행동은 마치 습관과도 같아서 이미 익숙해져버린 나의 행동을 평소 쉽게 통제하기 어려웠다.

 

모든게 질렸다. 나이가 들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그 공허함을 채워줄 수 없다. 이제는 인생에 끼어들 때다. 표류를 그만 끝내라.

▶ 흘러가듯 살아온 내 인생에 끼어들기 위해서는 확고한 결심이 필요하다. 나는 왜 지금보다 더 멋진 삶을 갈구하는가.

 

당신은 스스로를 피해자로 만드는 중이다. 인생을 정말로 별 볼일 없게 만드는 중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당신도 인생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느니 차라리 변명하는 쪽을 택했다.

▶ 그동안 나는 주변 환경을 탓하며 내 자신을 피해자로 만들지는 않았는가? 사실 모든 원인은 나한테 있었다.

 

'인생은 힘들어'라는 결론을 입증하기 위해 살아가는 사람
'인생은 투쟁이야'가 당신의 결론이라면 당신은 그 투쟁을 치르는 데 힘을 쏟을 것이다. 당신이 발휘할 수 있는 모든 긍정의 힘과 노력, 논리적 사고를 동원할 것이다.

▶ 사실 나는 잘 해나가고 있지만 힘든 부분만 찾고 있던 것은 아니었을까.

 

당신의 과거는 당신의 잠재력을 지배한다. 당신은 '무엇이든 가능한' 삶을 사는 게 아니다. 당신은 '나의 과거로 미루어 몇몇 가지는 가능한' 삶을 살고 있다.

▶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나의 과거 경험에 의해 해보기도 전에 부정적인 상황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시도해 보지도 않고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기에는 30대의 시간은 너무 소중하다.

 

지금 당장 미래의 삶을 드러내라. 미래에 보고 싶은 것들, 당신이 미래에 될 수 있는 온갖 것들을 설계하라. 지금으로부터 1년 후 하고 있을 일을 상상하라. 그 미래를 드러내기 위해 오늘은 무슨 행동을 할 것인가?

▶ 나는 미래에 어떤 삶을 바라고 있는가. 나의 1년 후는 지금과는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지금 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고 있길 희망한다.

 


책을 읽으며 지금 내 주변에 일어나는 모든 문제점의 원인은 나라는 것을 깨달았다.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고 마치 나는 그럴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내 자신을 피해자로 만들지는 않았을까.

지금 당장 무언가를 열정적으로 하는 마음이 생기기 위해서는 결국 미래에 목표를 세우는게 먼저인 것 같다.

그리고 미래의 내 모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은 모두 제거해 내는 고통을 견뎌야 할 것 같다.

'리뷰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꽤 괜찮은 해피엔딩 - 이지선  (1) 2023.09.16
1cm 다이빙  (0) 2022.07.14
부의 알고리즘  (0) 2022.01.08

BELATED ARTICLES

more